Tunikut's Cultural Paradise

k.b.m. collection

Various Artists [다시부르는노래] (2005, Egg/국가보훈처)

tunikut 2008. 12. 20. 16:04

 

이 앨범을 아는 사람이 얼마나 될지 모르겠다. 나 역시도 얼떨결에 알게된 음반인 동시에 큰 횡재를 거둔 앨범이다. 이 앨범은 2005년 8월 15일 광복 60주년 을 맞이하여 국가보훈처측에서 제작한 기념 음반으로 3만장을 만들어서 전국의 초중고교 및 대대급 이상의 군부대에 하나씩 돌리고 남은 2천여장을 14-15일 광화문 네거리 광복절 행사장에서 무료로 배포되었으며 판매는 되지 않았다. 난 운좋게 광화문 행사장에서 한 장 건졌다. 앨범 자체는 2CD 형태로 첫번째 씨디에는 대중 가수들이 군가를 리메이크한 형식이고 두번째는 오리지날 군가를 담은 거다.
 
근데 참여진이나 그 퀄리티라는 게.. 충분히 매니아들의 구미를 끌만한 요소들이 많다. 장사익, 조관우, 안치환, 김장훈 등의 국민 가수에서 시작해 크라잉넛, 노브레인, 럼블피쉬, 서문탁 등 록스타군단을 거쳐, BMK, 하하, 그리고 정말로 의외이자 빅맨이자 내가 이 앨범을 구하러 광화문에 뛰쳐나가게 만든 동기가 된 바스코의 참여라는 거다. 여러 아티스트들이 들려주는 군가라는 게 뭐 원가사 및 멜로디를 떠나서 자신들만의 스타일로 모두 재편곡을 해놨기때문에 듣는 재미가 아주 쏠쏠하다. 바스코의 "선봉대가", 럼블피쉬의 "자주독립가", BMK의 "영웅추도", 크라잉넛의 "독립군가" 등등 아주 재미있다.
 
이 앨범을 구하지 못하신 분들이라도 국가보훈처 홈페이지에 가면 전곡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.
 
허허허.. 국가보훈처가 센스있네..

앞으로도 이런 식의 음반들이 많이 나와줬음 좋겠다.

 

2005/08/15 (월) 00:52